대표적인 수생식물을 이용한 자연정화공원으로서, 경기도로부터 약 100억 원의 자금을 지원받아 조성하였다. 면적 18만㎡ 규모에 연못 6개를 설치하여 연꽃과 수련·창포를 심어놓고 6개의 연못을 거쳐간 한강물은 중금속과 부유물질이 거의 제거된 뒤 팔당댐으로 흘러들어가도록 구성하였다.
공원은 크게 세미원과 석창원으로 구분되는데, 세미원에는 100여 종의 수련을 심어놓은 세계수련원·수생식물의 환경정화 능력을 실험하고 현상을 교육하는 환경교육장소·수련과 연꽃의 새로운 품종을 도입하여 실험하는 시험재배단지 등이 있다.
이와 함께 항아리 모양의 분수대인 한강 청정 기원제단·두물머리를 내려다보는 관란대(觀瀾臺)·프랑스 화가 모네의 흔적을 담은 ‘모네의 정원’·풍류가 있는 전통 정원시설을 재현한 유상곡수(流觴曲水)·‘수표(水標)’를 복원한 분수대·바람의 방향을 살피는 기후관측기구인 풍기대 등도 있다.
석창포 온실인 석창원에는 수레형 정자인 사륜정과 조선 정조 때 창덕궁 안에 있던 온실 등이 전시되어, 조상들이 자연환경을 지혜롭게 이용하였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개장시간은 3월~10월 오전 9시~오후 6시, 11월~2월은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주변에는 수종사·정약용 생가터 등의 관광명소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미원 [洗美苑] (두산백과)
가랑비오락가락 빗방울떨어지고
뽀얀 안개자욱한 7월의어느날!
2시간에걸쳐 양평세미원에도착
뽀얀물안개로 사진의색상은 흐리지만
마음과 정성을 담아 몇장담아보았다
물을진뜩먹은 꽃망울은 고개를숙이고
떨어지는 연잎이 안타깝기만하다
절정은 지난듯 1주정도 빨리왔으면
우뚝솟은 연밥이 키다리가되었네
진흙뻘밭에서 아름다움을 뽐내듯
그나마 몇송이 남지않은 연꽃이
내맘을달래주며 행복의미소짓게한다
비오고습한날씨 장맛비오락가락
오늘도 비소식이 본격적인 휴가철이 돌아왔네요
건강관리잘하시고 즐거운 휴가 보네세요~^^
2016,7,21,
風雲영국신사영국신사
>